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명의 삶 묵상] 마가복음 5:1-20, 한 영혼을 향한 예수님의 긍휼

생명의 삶/41 생명의 삶 마가복음

by silentday 2024. 2. 29. 21:41

본문

생명의 삶 묵상 본문인 마가복음 5:1-20의 말씀은, 갈릴리 바다 동쪽 편에 위치한 거라사 지방에서 예수님께서 한 귀신 들린 자를 고쳐 주신 장면입니다. 그의 속에는 군대 귀신이 들어 있었지만, 예수님은 그를 온전하게 고치셨습니다. 한 영혼을 향한 예수님의 긍휼의 은혜를 보여 주는 본문입니다.

 

[생명의 삶 묵상] 마가복음 5:1-20, 한 영혼을 향한 예수님의 긍휼
[생명의 삶 묵상] 마가복음 5:1-20, 한 영혼을 향한 예수님의 긍휼

 

 

마가복음 5:1-20, 한 영혼을 향한 예수님의 긍휼

 

 

오늘의 말씀 요약

 

거라사 지방의 군대 귀신 들린 자가 예수님을 보고 달려와 절하며 자신을 괴롭히지 마시길 요청합니다. 예수님 명령대로 그에게서 나온 귀신들이 들어간 돼지 떼는 바다에서 몰살당합니다. 주민들은 예수님께 떠나 주시길 간구하고, 귀신 들렸던 사람은 집에 돌아가 예수님이 하신 큰일을 전합니다.

 

 

본문 해설

 

1. 거라사 광인을 찾아가심 (5:1-9)

예수님은 고통당하는 한 영혼을 찾으시는 분입니다. 예수님이 바다 건너편 거라사인의 땅에 이르십니다. 더러운 귀신 들려 고통당하는 한 영혼을 만나시기 위함입니다. 그의 거처는 무덤이었고, 쇠고랑과 쇠사슬로도 제어할 수 없을 만큼 그를 지배하는 귀신의 힘이 강력했습니다. 예수님은 귀신 들려 피폐한 그를 긍휼히 여기시고 "더러운 귀신아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8절)라고 명령하십니다. 예수님을 알아본 귀신이 자신을 괴롭히지 말라고 호소합니다. 귀신은 자신의 이름을 '군대'라고 밝힙니다. '군대'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레기온'으로 약 5,000~6,000명의 로마 군단을 가리킵니다.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은 낮고 비천한 한 영혼을 긍휼히 여기시는 사랑의 구주십니다.

거라사의 '군대' 귀신 들린 사람의 상태는 어떠했나요? 나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한 한 영혼은 누구인가요?

 

2. 거라사 광인이 치유받음 (5:10-20)

군대 귀신도 예수님 앞에서는 무력한 존재입니다. 군대 귀신은 돼지를 거처로 삼게 해 달라고 예수님께 호소합니다. '더러운' 귀신이 '부정한' 돼지를 선택한 것입니다(레 11:7). 귀신들이 돼지 떼에 들어가자 약 2,000마리의 돼지가 바다로 뛰어들어 몰살되고, 거라사 광인은 치유됩니다. 예수님은 한 영혼을 수많은 가축보다 귀히 여기십니다. 그 소식을 들은 사람들이 예수님께 거라사를 떠나 달라고 간청합니다. 아마 재산 피해를 입은 사람들일 것입니다. 치유받은 사람은 예수님이 행하신 큰일을 데가볼리에 전하는 전도자가 됩니다(20절). 복음 전도자가 된 거라사 광인과 예수님을 저버리고 물질을 따르는 거라사 사람들이 대조됩니다.

광인의 치유와 돼지 떼의 몰살은 어떤 교훈을 주나요? 한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내가 기꺼이 포기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한절 묵상 : 마가복음 5장 8-9절

 

거라사 지역에서 군대 귀신에 들려 처참하게 지내는 한 사람이 예수님을 보고 달려옵니다. 그의 영혼을 사로잡은 악한 영들은 그에게 지옥과 같은 삶을 살게 합니다. 악한 영의 실체에 분노하신 예수님은 군대 귀신을 향해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라고 단호하게 명하십니다. 이는 한 영혼을 향한 예수님의 긍휼과 사랑입니다. 주님의 긍휼이 죄와 사망의 권세에서 우리를 구원합니다.

 

거라사의 군대 귀신 들린 광인을 고치신 예수님, 마가복음 5장 1-20절
거라사의 군대 귀신 들린 광인을 고치신 예수님, 마가복음 5장 1-20절

 

 

새벽 설교 : 고통 당하는 한 영혼을 찾으시는 예수님

 

서론

예수님은 죄악과 죽음의 권세에서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이 땅에 오신 분입니다. 그분은 병고와 고통으로 몸살 여물고 있는 사람들을 치유하시고, 죄로 인해 억압되고 괴로워하는 사람들을 용서하시며 자유롭게 해 주셨습니다. 또한, 길을 잃고 방황하는 사람들을 찾아 회개와 믿음으로 인도하셨습니다.

 

본론

마가복음 5장 1-20절에는 예수님께서 거라사 땅에서 귀신 들린 사람을 치유하신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 사람은 무덤에 거처하고 쇠사슬로도 제어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귀신 들린 상태였습니다. 예수님은 이 사람을 긍휼히 여기시고 귀신을 쫓아내시고 건강을 회복시켜 주셨습니다.

이 이야기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첫째, 예수님은 고통당하는 한 영혼을 찾으시는 분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먼 거리를 여행하시고 위험을 무릅쓰고까지 거라사 땅에 오셔서 귀신 들린 사람을 찾아 치유해 주셨습니다. 이는 그분이 죄악과 고통으로 인해 괴로워하는 모든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 오셨음을 보여줍니다.

둘째, 예수님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더 큰 권세를 가지고 계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단 한 마디 말씀으로 강력한 귀신을 쫓아내셨습니다. 이는 그분이 죄악과 죽음의 권세를 이기고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실 수 있는 분임을 보여줍니다.

셋째, 우리는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를 경험하고 그분을 따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귀신 들린 사람은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를 경험하고 그분을 따르는 삶을 선택했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를 감사하며 그분을 따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는 교훈

예수님은 고통당하는 한 영혼을 찾으시는 분입니다. 우리는 주변에 있는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찾아 예수님의 사랑을 전해야 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더 큰 권세를 가지고 계십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고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를 경험하고 그분을 따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를 감사하며 그분을 따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결론

예수님은 오늘도 우리를 찾고 계십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를 경험하고 그분을 따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또한, 우리 주변에 있는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찾아 예수님의 사랑을 전해야 합니다. 거라사의 광인을 고치신 예수님을 기억하며, 우리의 모든 복잡함과 문제들을 주님께 모두 맡김으로, 해결의 은혜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