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명의 삶 묵상] 마가복음 9:14-29, 믿음과 기도로 능력을 갖추는 제자

생명의 삶/41 생명의 삶 마가복음

by silentday 2024. 3. 3. 13:27

본문

생명의 삶 본문인 마가복음 9:14-29는, 변화산 사건 이후에 귀신 들린 아이의 아버지가 자신의 아들을 고쳐 달라고 제자들에게 요청한 사건에 관한 본문입니다. 제자들은 믿음이 없었고 기도하지 않았기에 결국 실패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실패한 제자들에게, 믿음과 기도로 능력을 갖춘 제자가 되라고 교훈해 주셨습니다. 본문의 묵상과 새벽설교를 정리하였습니다.

 

[생명의 삶 묵상] 마가복음 9:14-29, 믿음과 기도로 능력을 갖추는 제자
[생명의 삶 묵상] 마가복음 9:14-29, 믿음과 기도로 능력을 갖추는 제자

 

 

마가복음 9:14-29, 믿음과 기도로 능력을 갖추는 제자

 

 

오늘의 말씀 요약

 

한 사람이 귀신 들린 아들을 데려왔는데 제자들이 귀신을 내쫓지 못하자, 예수님은 아이를 데려오라고 하십니다. 예수님은 믿음이 없는 세대라고 한탄하시며 귀신을 내쫓으십니다. 제자들이 자신들은 왜 귀신을 쫓아내지 못했는지 묻자,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다 하십니다.

 

 

본문 해설

 

1. 예수님의 탄식 (9:14-20)

예수님은 그분의 제자들이 영적 능력을 갖추길 원하십니다. 변화산에서 내려오신 예수님이 서기관들과 논쟁을 벌이는 제자들을 목격합니다. 그 논쟁은 제자들의 능력에 대한 것입니다. 한 사람이 '말 못 하게 하는 귀신'의 횡포로 경련에 시달리는 아들의 치유를 제자들에게 부탁했지만 실패했다고 전합니다. 예수님이 귀신을 내쫓는 권능을 주셨지만(막 6:7), 제자들은 믿음이 약해 능력을 나타내지 못했습니다. 예수님은 '믿음이 없는 세대여'라고 탄식하십니다. 예수님 앞에서 귀신은 아이에 대한 지배권이 끝났음을 알고 뇌전증(간질) 증세를 일으키면서 저항합니다(20절). 믿음이 없는 세대 가운데서도 예수님의 긍휼과 능력은 한결같습니다.

'믿음이 없는 세대'를 향한 예수님 마음은 어떠하셨나요? 나는 주님을 믿는 사람답게 믿음을 보이며 살아가고 있나요?

 

2. 믿음과 기도의 중요성 (9:21-29)

아이의 증상이 '어릴 때부터' 그랬다는 사실은 고통이 길었다는 것과 치유가 쉽지 않음을 암시합니다(21절). 제자들의 치유 실패로 좌절을 경험한 아버지는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이라는 단서를 달며 치유를 간청합니다(22절). 예수님이 "믿는 사람에게는 모든 일이 가능하다."라고 말씀하시자 "믿음 없는 나를 도와주십시오."라고 겸손히 청원합니다(23~24절). 예수님이 귀신을 축출하시니 아이가 쓰러져 죽은 것같이 됩니다. 예수님이 아이의 손을 잡아 일으키시는데, 여기서 '일으키다'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야이로의 딸을 일으키실 때와 같이 '부활'을 의미합니다(27절; 5:41~42). 예수님은 기도만이 귀신 축출의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기도는 위로부터 믿음과 담대함을 얻게 합니다.

예수님은 믿음과 기도에 관해 어떤 교훈을 주셨나요? 약한 믿음을 강한 믿음으로, 힘없는 기도를 담대한 기도로 변화시킬 방안은 무엇인가요?

 

 

한절 묵상 : 마가복음 9장 19절, 29절

 

신앙은 관념이나 철학이 아닙니다. 삶으로 나타나는 열매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삶의 현장에서 귀신 들린 아이를 고치지 못했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을 '믿음이 없는 세대'라고 책망하시며 '믿음의 기도'를 강조하십니다. 믿음의 기도는 내 힘이 아니라 하나님을 의지하는 기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이름의 능력을 믿고 기도하면 삶에 괴로움을 주는 마귀의 모든 일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말'에 있지 않고 '능력'에 있습니다.

 

 

귀신 들린 아이를 고치시고 믿음의 기도 외에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다 말씀하시다. 마가복음 9장 14-29절
귀신 들린 아이를 고치시고 믿음의 기도 외에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다 말씀하시다. 마가복음 9장 14-29절

 

 

새벽 설교 : 믿음의 기도로 가능합니다

 

서론

 

우리는 위기의 순간이나 어려움을 만났을 때 기도합니다. 하지만 위기의 순간과 어려움 속에서도 기도하지 못하게 막는 것들이 있습니다. "기도해 봤자 소용이 없다"라는 부정적인 생각이나 "하나님이 없어도 나는 성공할 수 있다"는 교만이 기도를 막습니다. 또, "나는 기도할 자격도 없는 죄인이다"라는 낮은 자존감이 또한 기도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부정적인 생각, 교만이나 낮은 자존감을 버리라고 가르쳐 줍니다. 기도는 그러한 세상적 생각이나 인간적 방법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도는 능력의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는 것입니다.

 

본론

 

변화산의 영광과 위엄을 뒤로하고 다시 산을 내려 오신 예수님 앞에는, 제자들과 서기관들의 변론하는 모습과 귀신 들려 고통당하는 아이와 아버지의 모습이 놓여 있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지금 현재의 문제와 상황을 확인하시고는, 믿음이 없는 세대를 한탄하셨습니다. 이어서 귀신 들린 아이를 고쳐 주셨습니다. 믿음이 필요한 순간에 믿음이 없었기에, 문제가 해결될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첫째, 변론 중인 제자들

변화산은 평화로웠고 영광스러운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산 아래는 여전히 혼란스럽고 복잡하고 시끄러운 곳이었습니다. 제자들은 자신들의 무능력함을 변명해야 했고, 서기관들은 제자들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몰아세워야만 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가 아이를 치유하지 못하고 귀신을 쫓아내지 못했다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서기관들은 공격했을 것입니다. 게다가, 이전에는 둘씩 짝을 지어 파송받았을 때 귀신을 쫓고 병자들을 고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기력하고 무능력한 상황이었습니다. 지금 제자들은 논쟁이 아니라, 믿음으로 귀신을 쫓을 때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변명하는 것 외에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었습니다.

 

둘째, 믿음이 없는 세대여

이처럼 혼란스러운 광경을 보신 예수님은, 가초지종을 확인하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과 그 시대의 상황을 보시며 "믿음이 없는 세대여"라며 안타까워하셨습니다. 제자들은 믿음이 없어 귀신을 쫓지 못했고 아이를 회복시키지 못했습니다. 예수님 앞에 나와 아이를 살려 달라고 외치는 아버지 역시 부족한 믿음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의 믿음 없음을 꾸짖으셨고, 아이의 아버지의 부족한 믿음을 지적하셨습니다. "나의 믿음 없음을 도와주소서"라고 외친 아이의 아버지의 모습을 보시고, 예수님은 그들을 불쌍히 여기셔서 귀신을 쫓으시고 아이를 온전하게 해 주셨습니다. 예수님의 권능을 믿는 믿음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셋째, 믿음의 기도가 필요하다

예수님은 아이의 아버지의 간청을 들으시고 그를 불쌍히 여기셨습니다. 그리고 즉시 귀신을 쫓으셨습니다. 비록 부족한 믿음이지만, 그의 믿음을 귀하게 보신 예수님께서는 그가 간구하는 것처럼 아이를 회복시키셨습니다. 또한 제자들에게는 믿음의 기도로만이 귀신을 쫓고 이적을 경험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의 삶에 변화가 나타나지 않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세상에서 늘 실패하는 이유는, 우리에게 믿음의 기도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삶의 변화와 이적은 변론이나 자기주장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의지하는 믿음의 기도로만 가능합니다. 이 믿음의 기도를 소유하는 성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결론

 

성도 여러분! 오늘 우리는 논쟁하고 변론하는 삶이 아니라, 믿음의 기도로 능력을 나타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제자들이 능력을 보이지 못한 것이나, 아이의 아버지의 간구가 처음에는 응답되지 않았던 이유는 모두 믿음의 기도가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의 삶은 믿음의 기도로 무장한 삶이 되길 바랍니다. 인간이 가진 지혜나 재물, 능력이나 인맥이 아니라, 권능의 주님을 믿고 의지하는 믿음의 기도만이 우리에게 승리를 가져다 준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살아가시는 성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