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약 - 마가복음에 관한 요약

성경 각 권의 개요

by silentday 2024. 3. 7. 23:06

본문

신약 - 마가복음에 관한 요약

 

 

마가복음에 관한 요약

 

마가복음은 예수님의 생애 마지막 주와 예루살렘에서의 죽음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마가복음에서는 특히 부사 '즉시'가 자주 등장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간의 부사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예수님의 십자가 여정이 매우 긴급하고 중요한 일이라는 사실을 나타내고자 하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여정은, 예수님의 사역 개시와 함께 세례와 광야에서의 시험으로 시작됩니다. 예수님이 자신의 고난, 죽음, 부활을 거듭 선포함에 따라 마가복음은 독자들을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의 전개되는 드라마로 깊숙이 몰입시키게 하며, 실제로 그 사건 속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마가복음의 핵심 내용과 강조점

 

마가복음의 첫 구절인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는 마가복음의 제목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작 구절은 듣는 이 또는 읽는 이를 전체 이야기에 참여 시키며 복음 그 자체와 독자들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가복음에 나오는 비유, 기적, 가르침, 이야기 등 예수님의 삶과 사역에서 나오는 모든 이야기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우리의 실제 삶 속에 깊숙이 들어오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마가복음의 위치

 

마가복음은 신약성경의 두 번째 책입니다. 마가복음은 예수님의 생애와 하신 일들, 그리고 그 모든 일의 의미들을 다루는 마태복음과 누가복음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마태복음과 누가복음과 유사한 관점을 공유합니다.

 

 

마가복음의 저자

 

우리가 "마가복음"이라고 부르는 이 책의 구체적인 저자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왜 마가복음의 저자가 알려져 있지 않고, 어쩌면 저자를 의도적으로 숨긴 듯이 보이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마가복음을 쓴 저자의 의도는, 저자인 자신에게 관심을 끌기 위한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복음과 그분의 행적, 그리고 가르치심에 더욱더 선포에 집중하기 위한 것입니다.

 

 

마가복음의 저작 시기

 

마가복음은 네 개의 복음서 중 가장 먼저 쓰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마가복음이 서기 70년 예루살렘 포위 이전에 쓰였는지 이후에 쓰였는지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이 사건은 마가복음의 집필 시기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이 시기에 바울의 설교와 예수님을 직접 알았던 사람들의 죽음으로 인해 나사렛 예수의 삶과 죽음, 부활의 이야기를 후대에 전하기 위해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는 긴급성이 생긴 것으로 봅니다.

 

 

마가복음의 관심

 

마가복음은 세례를 받을 때 나사렛에서 온 사람으로, 두려운 귀신 들린 영들에 의해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받고, 흰 옷을 입은 청년에 의해 부활하신 주로 선포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관한 책입니다. 십자가에 못박혀 죽고 부활하신 나사렛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나라와 통치의 현존이 우리 가운데 임하였다는 사실에 관심이 많습니다.

 

 

마가복음을 어떻게 읽을까?

 

마가복음은 첫 구절부터 독자들에게 기대감을 불러 일으킵니다. 첫 구절은 비유, 기적, 가르침, 예수님의 삶의 모든 사건을 통해 하나님 나라와 통치의 살아있는 현존의 복음이 우리의 삶에 들어올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마가복음은 우리를 한 로마 백부장의 아이러니한 고백을 목격할 수 있는 십자가 발치로 인도합니다. 마가복음은 또한 우리를 빈 무덤으로 인도하여 젊은 청년의 선포를 목격하게 합니다. 마가복음에서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시며, 우리보다 앞서 하나님 나라에 거처를 예비하고 다시 오시는 분이라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