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1학년 과학을 아들과 함께 공부하며 정리해 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과학'이란?
■ 과학
- 인간의 주변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각종 자연의 현상들에 대한 호기심에서 시작
- 자연 현상들에 대한 규칙이나 현상의 원인들을 찾아 내고 해석하고 정리
- 해석하고 정리한 지식들을 후대에 가르치고 물려주기 위하여 일정한 지식으로 체계화하는 행동
■ 과학 지식
- 과학을 하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여러 정보들
- 계속해서 변화하고 추가되며 발전됨
■ 과학의 분야
- 연구 대상이 무엇인가에 따라, 그리고 대상의 특성에 따라 나누어진다
-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2. '과학자'란?
과학을 탐구하는 사람을 말한다.
■ 과학자의 태도
- 자연 현상과 주변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 보고 배끼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탐구적인 자세와 인내력이 필요하다
- 연구 결과가 사회에 어떤 결과를 미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고, 환경이나 도덕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고려해야 한다.
■ 과학자가 하는 일
- 각종 자연과 현상에 대한 연구 활동
- 지식 전달과 가르치는 활동
- 지질 탐사
- 로봇 제작
- 반도체 개발
- 사회 활동
3. 과학과 기술의 발달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 과학 기술과 국가와 사회의 관계
- 국가와 사회가 과학 기술에 미치는 영향 : 과학자에게 연구 과제를 주고 비용을 지원함
- 과학 기술이 국가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 : 국가 경제 발전을 가져오고 국민의 생활을 향상시킴
■ 과학 기술의 발달이 미치는 영향
- 긍정적 영향 : 식량의 문제 해결, 질병 치료 및 수명 연장, 교통과 통신 수단 발전, 새로운 직업 창출, 여기 및 문화 생활 확대
- 부정적 영향 : 환경 오염, 자원 고갈, 개인 사생활 침해 우려, 윤리적 문제 발생
4. 과학과 직업
과학 지식과 능력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직업들
■ 예
문화재 보존 전문가, 환경 공학자, 음악 분수 연출가, 우주 비행사, 식품 연구관, 항해사, 요리사
■ 과학 기술의 발전과 직업 변화
- 과학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직업이 생기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함
- 사회가 더욱 복잡다양해지며, 협동하여 연구하는 경우가 발생함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