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 보기 : I. 과학이란 - 1. 과학이란 무엇인가
1. '탐구'의 정의
일상이나 자연 속에서 떠오르는 여러가지 의문들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
2. 탐구 기능 및 활동
관찰
- 감각 기관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물체나 현상을 자세히 살펴보는 일련의 활동
- 현미경으로 세포를 관찰한다
측정
- 도구를 사용하여 관찰 결과를 정확한 양으로 바꾸어 제시하는 활동
- 온도계로 물질의 온도를 측정한다
분류
- 관찰된 관찰된 현상이나 사물을 공통적인 성질에 따라 모으거나 나누는 활동
- 광물을 밝은 색과 어두운 색으로 나눈다
조사
- 책, 컴퓨터 등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는 활동
- 암석의 이용에 대해 인터넷을 통해 알아본다
3. 과학의 탐구 과정
예제는 '에이크만'의 탐구 과정
문제인식
- 정의 : 자연 현상을 관찰하여 의문점을 찾아내고 ‘왜 그럴까?’ 생각한다.
- 예 : ‘각기병에 걸린 닭이 어떻게 나았을까?’하는 생각을 했다.
가설 설정
- 정의 : 의문을 가진 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결론을 예상해 본다.
- 예 : ‘현미에 닭의 각기병을 치료하는 물질이 들어 있다.’는 가설을 세웠다.
탐구 설계 및 수행
- 정의 : 실험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고, 이에 따라 실험을 진행한다.
- 예 : 닭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한 집단은 현미를, 다른 집단은 백미를 먹이로 주었다.
자료 해석
- 정의 : 실험 결과를 정리하고 분석하여 경향성이나 규칙성을 찾는다.
- 예 : 백미를 먹은 닭은 각기병에 걸리고, 현미를 먹은 닭은 각기병에 걸리지 않았다. 또한 각기병에 걸린 닭에게 현미를 주자 건강해졌다.
결론 도출
- 정의 : 실험 결과에서 결론을 내리고 가설이 맞는지 확인한다.
- 예 : ‘현미에는 각기병을 치료하는 물질이 들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일반화
- 정의 : 가설이 맞을 경우 결론을 통해 과학 지식을 얻는다.
- 예 : 후에 다른 과학자들이 현미에 들어 있는 각기병 치료 물질이 바이타민 B임을 알아냈다.
더 읽으면 유익한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