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경 속의 기적, 소돔 사람들의 눈이 어두워지다

성경 속의 모든 기적

by silentday 2022. 1. 23. 21:21

본문

부패한 소돔 땅에 살던 롯을 구원해 내시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두 천사를 보내셨습니다. 소돔의 남자들은 그들의 악한 본성에 따라, 두 천사들과 상관하려 하였고 그 과정 속에서 천사들은 소돔 남자들의 눈을 어둡게 만들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 사역 속에서 나타난 기적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소돔_기적
성경 속의 기적, 소돔 사람들의 눈이 어두워지다

 

 

하나님께서 소돔 사람들의 눈을 어둡게 하시다

 

 

관련 성경본문

 

창세기 19장 9절-11절, 개역개정 성경

그들이 이르되 너는 물러나라 또 이르되 이 자가 들어와서 거류하면서 우리의 법관이 되려 하는도다 이제 우리가 그들보다 너를 더 해하리라 하고 롯을 밀치며 가까이 가서 그 문을 부수려고 하는지라 그 사람들이 손을 내밀어 롯을 집으로 끌어들이고 문을 닫고 문 밖의 무리를 대소를 막론하고 그 눈을 어둡게 하니 그들이 문을 찾느라고 헤매었더라

 

 

소돔 사람들의 눈이 어두워지다

 

어떤 유형의 사건입니까

     아브라함의 조카인 롯이 소돔 땅에 들어가 살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부패한 땅이었던 소돔을 하나님께서 심판하시겠다고 선언하십니다. 이때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의인 열명이라도 찾게 되면 용서해 달라고 요청하게 됩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천사들을 소돔 땅에 보내십니다. 성문에 앉아 있던 롯은 두 천사를 영접하여 자신의 집에 모십니다. 이 때 소돔 사람들이 두 천사와 상관하겠다며 내놓으라고 롯에게 협박합니다. 이 사건 속에서 두 천사는 소돔 사람들의 눈을 어둡게 합니다.

     천사들이 소돔 사람들의 눈을 어둡게 하였을 때 쓰인 히브리어 단어는 "נכה"(나카)입니다. "נכה" 동사의 원뜻은, '완전히 파괴하다', '때려서 죽이다', '불구로 만들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돔 사람들은 일시적으로 눈이 어두워졌거나 사물을 보지 못하게 된 것이라기보다는, 영구적인 장애 즉 앞을 못 보는 맹인이 되었다고 해석해도 무방할 듯합니다. 

 

본문의 천사들은 어떤 존재입니까

     천사들을 히브리어 원문에는 "מַלְאָךְ"(말아크)라고 표현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늘에서 내려온 사자 혹은 하나님의 대리자로 여겨집니다. 일반적으로 고대 근동에서 천사는 그룹(כרובים, 케루빔) 또는 스핑크스와 같이 날개를 가진 영적인 존재로 여겼습니다. 왕의 머리와 사자 또는 황소의 몸을 가진 날개 달린 동상들이 앗수르의 유적지에서 발견되었는데, 이 같은 동상들은 왕궁과 같이 중요한 건물이나 신이 거주하는 집과 같은 거룩한 건물의 입구를 지키는 존재로 여겨졌었습니다.

     본문에서는 하나님의 사자로서 하나님의 권위를 대리하는 존재로서 사람의 형상을 가지고 나타난 영적 존재입니다. 때로 구약성경에서는 인간의 모습을 갖춘 하나님을 천사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중요한 사실은, 천사는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데 있어서 실제적인 도구로 쓰이는 경우들이 많았다는 것입니다. 소돔에서의 기적 역시,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통하여 일하신 사건입니다.

 

소돔의 남자들은 어떤 사람들입니까

     소돔 성 안과 주변에 살던 사람들입니다. 이들이 살았던 소돔성은 타락과 심판의 상징이었습니다. 히브리어로는 "סְדֹם"(스돔)으로 표현되어 있는 이 도시는, '에워싸인 장소'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나안 골짜기에 있는 다섯 성읍들 중에 하나였으며, 싯딤 골짜기에 위치한 성읍이기도 합니다. 이 성은, 사해 주변에 있던 고모라와 함께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심히 범죄하고 부패하고 타락하였기에 결국 유황불 심판으로 인해 멸망하고 맙니다.

    이 성에 살았던 남자들은 롯이 영접한 두 천사들과 "상관"하겠다고 말하였습니다. 히브리어로는 "ידע"(야다)라고 표현되어 있는데, ידע의 원래 의미는 '알다'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지식을 통하여 알거나 상태를 알게 되는 것과 함께, 남녀가 서로 간의 육체적인 관계를 통하여 서로를 알아간다(성관계를 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돔의 남자들이 두 천사(아마도 남자의 모습이었을 것입니다)와 상관한다는 것은 동성애를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사건에서 은혜를 받은 사람은 누구입니까

     소돔의 남자들의 눈이 멀게 된 것은, 아브라함의 형제인 하란의 아들 롯에게 있어서는 축복과 은혜의 사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롯이 소돔의 멸망을 앞두고도 서두르지 않는 상황이었는데, 이 사건으로 인하여 미련 없이 소돔에 있는 자신의 모든 것을 버리고 탈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롯이 이 같은 은혜를 받을 수 있게 된 이유는,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간절히 중보기도 했고 그 기도에 하나님께서 응답하신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롯과 그의 아내와 두 딸을 멸망에서 구원해 주셨지만, 아내는 도중에 뒤돌아 보는 과정 속에서 소금 기둥이 되고 맙니다. 또한 롯의 요청을 들었던 천사들은 근처에 있던 소알 성은 멸망시키지 않고 그대로 두고, 롯은 두 딸과 함께 그곳에서 거주하게 됩니다.

 

성경에 나타난 눈이 먼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성경 전체를 통해서 볼 때, 눈이 먼 사람들이 많이 나타납니다. 오늘 본문에 나타난 바와 같이, 소돔 남자들의 눈이 멀었고, 아람 군대가 갑자기 눈이 먼 사건도 있었습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여러 맹인들을 치유해 주셨습니다. 또한 사도 바울 역시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서 예수님을 만나고 눈이 멀게 되었으며, 사도 바울이 바예수의 눈이 멀게 했던 기적도 있었습니다.

 

 

본문의 교훈

 

     소돔 사람들의 부패와 범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과정 속에서, 두 천사는 소돔 남자들의 눈을 멀게 하였습니다. 그 결과, 롯과 그의 가족들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이 더욱 신속하고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중보기도에 응답하셔서 두 천사를 통하여 롯의 가족을 신속히 구원해 내셨습니다. 또한 더욱더 한 없는 은혜를 바탕으로 롯을 소돔 남자들로부터 구원하시고 기적을 통하여 그들을 멸망의 구렁텅이에서 건져 주셨습니다.

     죄로 인하여 영적 눈이 어두워져 길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던 인간들을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믿는 자는 누구든지 그 손을 붙잡아 이끌어 죽음의 구렁텅이에서 건져 주셨습니다. 소돔에서의 기적은 곧 죄악 된 세상 속에서 우리를 살려 주신 기적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참고할 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