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명의 삶 묵상] 마가복음 13장 1절-13절, 참과 거짓을 분별하고 끝까지 인내하는 성도

생명의 삶/41 생명의 삶 마가복음

by silentday 2024. 3. 17. 03:11

본문

오늘의 생명의 삶 묵상 본문은 마가복음 13:1-13으로,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의 화려하고 웅장한 성전이 완전히 파괴되고 무너질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내용입니다. 본문을 통하여 예수님은 말세의 여러 징조들에 대해 설명해 주시며, 믿음으로 인내해야 한다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본문의 묵상 내용과 새벽설교를 정리하였습니다.

 

[생명의 삶 묵상] 마가복음 13장 1절-13절, 참과 거짓을 분별하고 끝까지 인내하는 성도
[생명의 삶 묵상] 마가복음 13장 1절-13절, 참과 거짓을 분별하고 끝까지 인내하는 성도

 

 

마가복음 13장 1절-13절, 참과 거짓을 분별하고 끝까지 인내하는 성도

 

 

오늘의 말씀 요약

 

예수님은 성전 건물들이 다 무너질 것이라 하십니다. 그때에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전쟁과 지진과 기근이 있을 텐데, 이는 재난의 시작입니다. 먼저 복음이 만국에 전파되어야 합니다. 제자들은 예수님 이름으로 인해 핍박과 미움을 받겠지만 끝까지 견디면 구원을 받습니다.

 

 

본문 해설

 

1. 성전 멸망을 예언하심 (13:1-8)

종말의 때는 가짜가 활보하는 시대입니다. 예수님이 성전에서 나가실 때 한 제자가 웅장한 돌로 건축된 성전을 보며 감탄하자 예수님은 성전이 철저히 파괴될 것을 예언하십니다(2절). 성전이 하나님 집으로서의 역할에 실패하면 심판을 피하지 못합니다(렘 9:11). 성전이 마주 보이는 감람산에서 제자들이 성전 파괴의 '때와 징조'에 관해 묻습니다. 예수님은 '징조'에 대해서만 말씀해 주십니다. 거짓 그리스도가 출몰할 테니 그의 현혹에 속지 말라고 하십니다. 또 난리의 소문과 국가 간의 전쟁과 기근을 예언하십니다. 이런 징조들은 재난의 시작일 뿐입니다. 마귀의 무기는 거짓과 속임수입니다. 마지막 때는 혼란의 시기이기에 성도는 참과 거짓을 분별하는 통찰력을 소유해야 합니다.

마지막 때에 나타날 징조는 어떤 것들인가요? 전쟁과 재난의 소식이 들리고, 사람들을 미혹시키는 일들이 일어날 때 내가 취할 자세는 무엇인가요?

 

2. 복음 전파와 종말 (13:9-13)

어둠이 빛을 거부하듯 세상은 복음을 거절합니다. 예수님은 그날이 되면 제자들이 대적자들에게 핍박받을 것이기에 "스스로 조심하라"(9절)라고 당부하십니다. '조심하라'(깨어 있으라)는 말은 좌절하거나 놀라지 말고 다가올 박해에 영적으로 무장해 대비하라는 권면입니다. 예수님 말씀처럼 후일 제자들은 공회에 넘겨져 재판을 받기도 하고, 매를 맞고 투옥되기도 했습니다. 그들은 법정으로 끌려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도리어 복음을 증언하는 기회로 삼아, 성령이 주시는 말씀을 전했습니다(11절). 복음이 만민에게 전파되면 마지막 때가 옵니다. 구원은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끝까지 인내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선물입니다.

복음 전파와 마지막 때는 어떤 관련이 있나요? 마지막 때를 살아간다는 의식을 가지고 내가 깨어 준비할 일은 무엇인가요?

 

 

한절 묵상 : 마가복음 13장 9절

 

주님의 길을 따르는 성도는 핍박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을 핍박하던 공회와 회당에 속한 이들은 적대 관계였습니다. 그러나 말세에는 예수님의 공동체를 핍박하는 일에 서로 연합합니다. 성도가 당하는 핍박은 죄 때문이 아니라 복음이신 예수님 때문이어야 합니다. 예수님으로 인해 당하는 핍박을 잘 견디면 온 천하에 복음을 전할 기회가 됩니다. 핍박의 길은 모질지만, 그 길 위에 우리를 도우시는 예수님이 계십니다.

 

[생명의 삶 묵상] 마가복음 13장 1절-13절, 참과 거짓을 분별하고 끝까지 인내하는 성도
예수님은 예루살렘의 멸망과 성전의 파괴, 그리고 말세의 징조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마가복음 13장 1절-13절

 

 

새벽 설교 : 마지막 때의 징조: 깨어 있어야 할 때

 

서론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 저는 여러분과 함께 마지막 때의 징조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마지막 때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세상의 끝을 의미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때에는 다양한 징조가 나타날 것이며, 성도들은 이에 대비해야 합니다.

 

본론

마지막 때에 나타날 징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 거짓 그리스도의 출몰: 마지막 때에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그리스도라고 주장하며 사람들을 미혹시킬 것입니다. 예수님은 "거짓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이적을 보여 능히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 24:24).
  • 전쟁과 재난: 마지막 때에는 전쟁과 재난이 많아질 것입니다. 예수님은 "민족이 민족을 대적하고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처처에 기근과 지진이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 24:7).
  • 박해: 마지막 때에는 성도들이 박해를 받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너희를 대적하여 너희를 넘겨주고 너희를 회당에서 매질하며 왕과 관원들 앞에 인도하리니 내 이름을 인하여 너희에게 환난이 있을 것이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 24:9).
  • 법치주의의 쇠퇴: 마지막 때에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악행을 행할 것입니다. 예수님은 "불법이 더욱 성함에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버릴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 24:12).

이러한 징조들이 나타나면 우리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 깨어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너희는 그러니 깨어 있어라 내가 언제 올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 24:42). 우리는 마지막 때가 언제 올지 알 수 없으므로 항상 깨어 있어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해야 합니다.
  • 믿음을 굳건히 해야 합니다: 마지막 때에는 많은 사람들이 믿음을 잃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믿음을 굳건히 하여 어려움을 극복해야 합니다.
  • 복음을 전파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온 세상에 복음이 전파된 후에 끝이 오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 24:14). 우리는 마지막 때가 오기 전에 온 세상에 복음을 전파해야 합니다.

 

결론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마지막 때는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에 언제든지 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깨어 있어 믿음을 굳건히 하고 복음을 전파하며 마지막 때를 대비해야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