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명의 삶 묵상] 마가복음 6:14-29, 불의에 맞선 의로운 죽음

생명의 삶/41 생명의 삶 마가복음

by silentday 2024. 3. 1. 04:11

본문

오늘의 생명의 삶 묵상 본문은 마가복음 6:14-29입니다. 본문은 주의 길을 예비하던 의인 세례 요한의 죽음에 관한 본문입니다. 그는 율법을 어긴 헤롯 안티파스를 꾸짖었습니다. 하지만 헤롯 안티파스는 회개하기보다는 그를 감옥에 가두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허영심 때문에 세례 요한을 죽이게 됩니다.

 

[생명의 삶 묵상] 마가복음 6:14-29, 불의에 맞선 의로운 죽음
[생명의 삶 묵상] 마가복음 6:14-29, 불의에 맞선 의로운 죽음

 

 

마가복음 6:14-29, 불의에 맞선 의로운 죽음

 

 

오늘의 말씀 요약

 

예수님의 소문을 들은 헤롯왕은 세례 요한이 살아났다고 여깁니다. 전에 헤롯은 동생의 아내 헤로디아를 취한 것이 옳지 않다고 한 요한을 투옥했지만, 그가 의로운 사람임을 알고 두려워했습니다. 자신의 생일잔치 때 춤을 춘 헤로디아 딸의 요청과 자신이 한 맹세로 인해 요한의 목을 베었습니다.

 

 

본문 해설

 

1. 헤롯을 책망한 세례 요한 (6:14-20)

예수님의 사역과 제자들의 전도로 예수님 명성이 널리 알려집니다. 예수님의 권능에 놀란 사람들은 그분을 '엘리야'라 하고, 예수님의 권세 있는 교훈에 감동한 사람들은 그분을 '선지자'라 합니다. 헤롯 안티파스는 예수님을 자신이 목 벤 '세례 요한'으로 여깁니다(16절). 당시 갈릴리와 베뢰아를 통치하던 헤롯은 방탕과 탐욕과 살인을 일삼았고, 예수님도 헤롯을 '여우'라고 칭하셨습니다(눅 13:32). 헤롯이 이복형제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를 아내로 취하자, 세례 요한은 헤롯의 불의를 책망했습니다(18절). 헤로디아는 요한을 죽이고 싶어 했지만, 헤롯은 의로운 요한을 죽이지 못하고 투옥합니다. 요한은 예수님이 오실 길을 준비한 선지자요, 당대 권력자의 불의를 용기 있게 지적한 사람이었습니다.

헤롯의 불의에 대해 세례 요한은 어떻게 반응했나요? 공동체 안팎에서 지도자의 불의를 인지했을 때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세례 요한의 죽음 (6:21-29)

본문은 요한이 어떻게 생애를 마쳤는지를 알려 줍니다. 헤롯의 생일을 기념하는 연회가 시작되자 헤로디아는 자신의 딸 살로메를 연회에 보내 춤추게 합니다. 살로메의 춤은 참석한 이들을 기쁘게 했고, 헤롯은 딸의 소원이 무엇이든 다 들어주겠다고 맹세합니다. 이 순간을 기다렸던 헤로디아는 딸에게 '세례 요한의 머리를 구하라'며 끔찍한 일을 사주합니다(24절). 헤롯에게 '급히' 돌아가 요한의 머리를 구하는 모습에서 살로메 또한 헤로디아처럼 심성이 악함을 알 수 있습니다. 섣부른 맹세로 인해 번민하면서도 헤롯은 결국 요한을 참수합니다. 비록 짧은 생애지만, 요한은 하나님과 사람 앞에 의로운 삶을 살았습니다.

헤롯의 경솔한 맹세는 어떤 결과를 낳았나요? 잘못된 일인지 알면서도 내가 멈추지 못하는 죄는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한줄 묵상 : 마가복음 6장 25-26절

 

진리에 대한 무감각과 탐욕은 인생을 일그러지게 합니다. 무엇이든 구하라고 말한 헤롯에게 헤로디아의 딸은 세례 요한의 머리를 요구합니다. 자신이 한 맹세와 자신을 지켜보는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한 헤롯은 그 안에 갇혀 진리와 자유를 상실하고 맙니다. 그와 달리 헛된 욕심과 남의 평가에 흔들리지 않는 사람은 진리 안에서 자유롭습니다. 무엇으로도 채울 수 없는 인간의 탐욕에 휘둘리지 않고 진리 위에 설 때 인생은 아름다워집니다.

 

헤롯의 불륜을 꾸짖는 세례 요한, 마가복음 6장 14-29절
헤롯의 불륜을 꾸짖는 세례 요한, 마가복음 6장 14-29절

 

 

새벽 설교 : 세례 요한의 순교: 의로운 삶의 증언

 

서론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 우리는 세례 요한의 순교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세례 요한은 예수님의 길을 예비한 선지자였으며, 당시 권력자의 불의를 용기 있게 지적한 의로운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헤롯 안티파스의 불륜과 부패를 책망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그 결과, 그는 헤롯의 손에 의해 순교하게 됩니다.

 

본론

세례 요한의 순교는 우리에게 의로운 삶의 의미와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오늘 설교를 통해 우리는 세례 요한의 생애와 순교를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의로운 삶의 증언자, 세례 요한

세례 요한은 광야에서 회개와 용서의 세례를 베풀며 메시아의 오심을 선포했습니다. 그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회개를 촉구하며 하나님의 의를 강조했습니다. 그는 당시 권력자였던 헤롯 안티파스의 불륜과 부패를 책망하며 두려움 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2. 헤롯 안티파스의 불의와 요한의 순교

헤롯 안티파스는 로마의 지배를 받는 유대 지역의 분봉왕이었습니다. 그는 방탕하고 탐욕스러운 사람이었으며, 자신의 이복형제의 아내인 헤로디아와 불륜 관계를 맺었습니다. 세례 요한은 헤롯의 불의를 용기 있게 지적하며 그의 잘못을 책망했습니다. 이에 화가 난 헤로디아는 요한을 죽이고 싶어 했지만, 헤롯은 의로운 요한을 죽이지 못하고 투옥했습니다. 결국 헤롯은 헤로디아의 술책에 빠져 요한을 참수시킵니다.

3. 세례 요한의 순교가 남긴 메시지

세례 요한의 순교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남깁니다.

  • 의로운 삶의 중요성: 세례 요한은 자신의 목숨을 아끼지 않고 하나님의 의를 위해 맞섰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서는 의로운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권력에 대한 비판적 시각: 세례 요한은 권력자의 불의를 두려움 없이 지적했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권력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유지하고, 부당한 권력에 맞서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 믿음의 굳건함: 세례 요한은 죽음까지도 하나님을 믿고 의로운 삶을 증언했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어려움 속에서도 믿음을 잃지 않고 하나님을 따라 살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결론

세례 요한의 순교는 우리에게 의로운 삶의 의미와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그는 우리에게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의로운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또한, 그는 권력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유지하고, 부당한 권력에 맞서야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오늘 우리는 세례 요한의 삶과 순교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의로운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합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