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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장 1절, 다윗(Δαυίδ, 다위드, David) - 헬라어 원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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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족보는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이라는 분명한 선언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위대한 계획 속에서 오신 분이시며 특별한 뜻을 가지고 오신 분이심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의 혈육의 조상인 Δαυίδ(다위드, 다윗)의 헬라어 원어를 정리하였습니다.

 

마태복음 1장 1절, 다윗(Δαυίδ, 다위드, David) - 헬라어 원어 정리
마태복음 1장 1절, 다윗(Δαυίδ, 다위드, David) - 헬라어 원어 정리

 

 

마태복음 1장 1절, 다윗(Δαυίδ, 다위드, David) - 헬라어 원어 정리

 

 

개역개정 성경과 ESV의 마태복음 1장 1절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The book of the genealogy of Jesus Christ, the son of David, the son of Abraham.

 

 

헬라어 성경의 마태복음 1장 1절

 

Βίβλος γενέσεως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υἱοῦ Δαυεὶδ υἱοῦ Ἀβραάμ

 

 

헬라어 원어 Δαυίδ(다위드, 다윗)에 대한 정리

 

헬라어 Δαυίδ(다위드, 다윗)는 히브리어 דוד(다뷔드)의 음역이며, 그 의미는 마리(Mari)에서 발굴된 서판이 시사하는 것처럼 '사랑받는 자', 또는 '두목'이라는 뜻이다. 다윗은 이새의 막내아들이며, 유다 지파에 속한 자로, 사울 왕의 뒤를 이은 이스라엘의 두 번째 왕이다. 성경에서 다윗이란 이름은 그에게만 사용되었으며, 그가 주 예수 그리스도 - 다윗보다 위대한 다윗의 후손 - 의 조상, 선구자, 예시자로서 갖은 독특한 지위를 나타내고 있다. 예수님에게 주어진 칭호 '다윗의 자손'을 포함하여 다윗에 대한 언급이 신약성경에서 58회 등장한다. 바울은 예수님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다"라고 말한다(롬 1:3). 한편 요한계시록에 의하면 예수님은 친히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라고 말씀하셨다(계 22:16).

우리가 예수님의 족보와 하나님의 목적들에서 그렇게 탁월한 지위를 가지고 있는 이 사람이 누구인지를 알아보고자 구약성경으로 돌아가 보면 그 자료가 방대하고 풍부하다. 다윗에 대한 성경상의 자료는 삼상 16장-왕상 2장; 대상 2장 이하; 대상 10장 -대상 29장; 룻 4:18-22; 그리고 많은 시편들을 들 수 있다. 다음 다윗의 생애를 요약한다.

 

1. Δαυίδ(다위드, 다윗)은

  • 베들레헴 유대인: 삼상 16:1-삼상 16:3; 룻 4:18-룻 4:22
  • 양치기: 삼상 23:13-삼상 23:17
  • 음악가: 삼상 16:14-삼상 16:23
  • 시인: 삼하 1:17-삼하 1:27
  • 용사: 삼상 17장
  • 친구(요나단의): 삼상 18:1-삼상 18:4, 삼상 19:1-삼상 19:7
  • 적(사울의): 삼상 18:5-삼상 18:22
  • 사울의 딸 미갈에 의해 구원받은 자: 삼상 18:22-삼상 18:29 , 삼상 19:8-삼상 19:17

 

2. 도망자이며 추방자였던 Δαυίδ(다위드, 다윗)

  • 라마의 나욧: 삼상 19:18-삼상 20:42
  • 놉: 삼상 21:1-삼상 21:9, 삼상 22:11-삼상 22:21
  • 가드: 삼상 21:10-삼상 21:15, 삼상 27:1
  • 아둘람 굴: 삼상 22:1 이하
  • 미스베: 삼상 22:3 이하
  • 헤렛 수풀: 삼상 22:5
  • 그일라: 삼상 23:1-삼상 23:13
  • 십 황무지: 삼상 23:14-삼상 23:24, 삼상 26:1 이하
  • 아라바의 마온: 삼상 23:24-삼상 23:28
  • 엔게디: 삼상 23:29-삼상 24:22, 삼상 26:4 이하
  • 가드(아기스): 삼상 27:1-삼상 27:5
  • 시글락: 삼상 28:2, 삼상 28:30. 참조, 대상 12:1-대상 12:22

 

3. 사울과 요나단의 죽음과 Δαυίδ(다위드, 다윗)

  • 삼상 31장; 삼하 1장. 참조, 대상 10장

 

4. 유다와 통일된 이스라엘의 왕, Δαυίδ(다위드, 다윗)

  • 헤브론에서 유다의 왕으로 기름 부음을 받음: 삼하 2:1-삼하 1:11
  • 아브넬의 반란과 이스보셋의 죽음: 삼하 2:12-삼하 4:12
  • 전 이스라엘의 왕으로 선택된 다윗: 삼하 5:1-삼하 5:5; 참조, 대상 11:1-대상 11:3, 대상 12:23-대상 12:40
  • 예루살렘을 점령하고 정치적인 수도로 정함: 삼하 5:6-삼하 5:10; 참조, 대상 11:4-대상 11:9
  • 두로 왕 히람과의 동맹: 삼하 5:11; 참조, 대상 11:14
  • 예루살렘을 종교적인 수도로 만듦: (a) 하나님의 궤를 옮겨 옴으로: 삼하 6:1-삼하 6:19; 참조: 대상 13:1-대상 13:14, 대상 15:1-대상 15:42 (b) 성전을 위한 기도와 준비로: 삼하 7장; 참조: 대상 21:18-대상 22:5

 

5. Δαυίδ(다위드, 다윗) 왕대의 인물들과 사건들

  • 그의 가족: 삼하 3:2-삼하 3:5, 삼하 5:13-삼하 5:16; 참조: 대상 3:109, 대상 14:3-대상 14:7
  • 밧세바 사건: 삼하 11:2-삼하 12:25
  • 궁정 관리들: 삼하 8:15-삼하 8:18, 삼하 20: 23-삼하 20:26; 참조: 대상 18:14-대상 18:17, 대상 27:25-대상 27:34
  • 사울의 자손들에 대한 대우: 삼하 4:4, 삼하 9:1-삼하 9:13
  • 유명한 용사들: 삼하 23:8-삼하 23:12, 삼하 23:18-삼하 23:39; 참조: 대상 11:1-대상 11:14, 대상 11:20-대상 11:47, 대상 27:1-대상 27:24

 

6. Δαυίδ(다위드, 다윗)와 정복 전쟁

  • 블레셋: 삼하 5:17-삼하 5:25, 삼하 21:15-삼하 21:22, 삼하 23:13-삼하 23:17; 참조: 대상 11:15-대상 11:19, 대상 14:8-대상 14:17, 대상 18:1, 대상 20:4-대상 20:8
  • 모압: 삼하 8:2; 참조: 대상 18:2
  • 소바: 삼하 8:3 이하; 참조: 대상 18:3, 대상 18:4
  • 시리아: 삼하 8:5-삼하 8:13; 참조: 대상 18:5-대상 18:10
  • 에돔: 삼하 8:14; 참조: 대상 18:11-대상 18:14
  • 암몬: 삼하 10:6-삼하 11:1, 삼하 12:26-삼하 12:31; 참조: 대상 19:1-대상 20:3

 

7. Δαυίδ(다위드, 다윗)가 인구 조사를 하다

  • 삼하 24장; 참조: 대하 21장 이하

 

8. Δαυίδ(다위드, 다윗)와 반란

  • 그의 아들 압살롬: 삼하 13장-삼하 19장
  • 세바: 삼하 20:1-삼하 20:22
  • 아도니야: 왕상 1장

 

9. 솔로몬에 대한 Δαυίδ(다위드, 다윗)의 권고

  • 왕상 2:1-왕상 2:11; 참조: 대상 23:1, 대상 29:20-대상 29:25

 

10. Δαυίδ(다위드, 다윗)의 영향력

모든 종류의 사람들에 대한 다윗의 영향력은 그의 인간적인 매력에 기인한다. 그의 성격은 좋은 것과 나쁜 것이 혼합되어 있는데 전자가 우위를 차지한다. 그 시대에 널리 행해졌던 일부다처제가 그의 가족들의 어려움의 대부분의 원인이었다. 그는 여호와, 전쟁의 하나님, 그를 인도하시고 돌보시고 그에 대한 다윗의 감사를 받으시는 섭리의 하나님께 열정적으로 충성스러웠다. 그는 하나님에 대한 도덕적인 책임을 느꼈다. 나단이 "당신이 그 사람이라"라고 고발할 때 다윗의 유일한 대답은 "내가 여호와께 죄를 범하였노라"였다(삼하 12:13). 다윗의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사무엘의 다윗에 대한 하나님의 "그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는 요약은 그의 신앙의 진실성에 대한 역사의 판단이 되었다(삼상 13:14). 유대 "교회"를 세우고 예배의 의식을 시작하였고, 특히 의식의 음악적인 형식을 시작한 자로서의 다윗의 이상화에서 역대상· 하서는 그가 죽은 후 300년 동안 쓰인 교회에 관한 문제들에 대한 그의 위대한 영향력을 기록한 것이다. 그의 백성의 구원자, 왕조의 창설자, 국가를 통일한 자로서 다윗은 그의 애국심을 증명하였다. 그는 기략이 풍부한 행정가이자 현명한 통치자였다(삼하 8:15). 그는 예루살렘을 전 이스라엘의 수도로 정하였다. 그 후의 시대에 압제와 부정이 히브리 백성들 중에서 일반적인 것이 되었을 때, 위대한 선지자들은 다시 의로운 왕이 왕좌에 앉을 때를 기다렸고(렘 23:5) 이 이상적인 통치자의 상징으로 다윗의 이름을 사용하였다(렘 30:9; 겔 34:23 이하; 눅 1:32, 눅 2:11). 현재의 자바(Jaffa)의 성문 가까이에 있는 예루살렘 성의 소위 다윗의 탑은 헤롯 대왕이 그의 형제를 기념하여 세운 Phasael 탑이다. 예수님께서도 틀림없이 현존하는 그 건축물의 석조 건축 과정을 보셨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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