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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장 2절, 이삭(Ἰσαάκ, 이사악, Issac) - 헬라어 원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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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장 2절에는 아브라함의 아들이자 야곱의 아버지인 이삭이 나타납니다. 그는 아브라함이 늦은 나이에 낳은 아들이었지만, 하나님의 약속의 결과였습니다. 이삭을 표현하는 히브리어 원어는 Ἰσαάκ(이사악, 이삭, Issac)입니다. 원어의 의미와 여러 해석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마태복음 1장 2절, 이삭(Ἰσαάκ, 이사악, Issac) - 헬라어 원어 정리
마태복음 1장 2절, 이삭(Ἰσαάκ, 이사악, Issac) - 헬라어 원어 정리

 

 

마태복음 1장 2절, 이삭(Ἰσαάκ, 이사악, Issac) - 헬라어 원어 정리

 

 

개역개정 성경과 ESV의 마태복음 1장 2절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

Abraham was the father of Isaac, and Isaac the father of Jacob,
and Jacob the father of Judah and his brothers,

 

 

헬라어 성경의 마태복음 1장 2절

 

Ἀβραὰμ ἐγέννησεν τὸν Ἰσαάκ, Ἰσαὰκ δὲ ἐγέννησεν τὸν Ἰακώβ,
Ἰακὼβ δὲ ἐγέννησεν τὸν Ἰούδαν καὶ τοὺς ἀδελφοὺς αὐτοῦ,

 

 

Ἰσαάκ(이사악, 이삭, Issac)에 대한 정리

 

1. 구약성경에 나타난 Ἰσαάκ(이사악, 이삭, Issac)

이삭은 히브리어 이츠학(3327)의 음역이며, '웃음'을 의미한다. 창세기 기사에서 이삭은 다른 족장들에 비해 특징이 별로 없는 인물이다. 그러나 전승의 신학적 발전에서 그는 약속의 아들이라는 중요한 위치를 갖고 있다. 이삭의 탄생(창 21:1-7)은 창 12:1-3의 약속의 성취로 향하는 첫 단계이며 인간적인 성급함으로 이스마엘을 낳은 것에 대한 논박이다. 약속에 대한 믿음과 약속의 하나님에 대한 순종에 관한 의문들은 이삭의 희생이라는 도전의 기초가 된다(창 22:1-19). 이삭의 이야기의 나머지는 약속의 발전과 리브가와의 결혼과(창 24:62-67) 에서와 야곱의 탄생(창 25:19-28)이라는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이삭을 따르는 행운은 하나님의 특별한 축복의 표적으로 간주된다(창 26:12-13, 29). 야곱에 의해 행해진 속임은(창 27장) 이 약속이 어떻게 그리고 어찌하여 작은 아들의 자손들을 통해 진전되는가를 설명해 준다. 암 7:9, 16에서 이삭은 이스라엘 민족의 동의어이다(P. J. Budd).

이삭은 180세에 헤브론에서 죽어 그의 아내가 묻힌 막벨라 굴에 안장되었다(창 49:30-32). 이삭은 성격이 순종적이고(창 22:9), 평화를 좋아하고(창 26:20-22), 경건한 기도의 사람이었다(창 25:21; 창 26:25), 그러나 우유부단하며, 소극적이며(창 26:18-22), 에서를 편애하고, 조급하고, 이기적이라 가장의 축복 전수에 실수하는 등 단점도 적지 않다.

 

2. 신약성경에 나타난 Ἰσαάκ(이사악, 이삭, Issac)

이사악은 신약성경에서 20회 나온다.

(a) 이삭은 족보에 나온다.

  • 마 1:2,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를 낳고".
  • 눅 3:34, "그 이상은 야곱이요 그 이상은 이삭이요 그 이상은 아브라함이요 그 이상은 데라요 그 이상은 나홀이요".

(b) 이삭은 다른 족장들과 관련되어 나온다.

  • 마 8:11,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동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
  • 마 22:32,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것을 읽어 보지 못하였느냐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니라 하시니".
  • 막 12:26, "죽은 자의 살아난다는 것을 의논할찐대 너희가 모세의 책 중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말씀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 눅 13:28, "너희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모든 선지자는 하나님 나라에 있고 오직 너희는 밖에 쫓겨난 것을 볼 때에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 눅 20:37, "죽은 자의 살아난다는 것은 모세도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에 보였으되 주를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시라 칭하였나니".
  • 행 3:13,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그 종 예수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너희가 저를 넘겨주고 빌라도가 놓아주기로 결연한 것을 너희가 그 앞에서 부인하였으니".
  • 행 7:8, "할례의 언약을 아브라함에게 주셨더니 그가 이삭을 낳아 여드레만에 할례를 행하고 이삭이 야곱을, 야곱이 우리 열 두 조상을 낳으니".
  • 행 7:32,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 즉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대 모세가 무서워 감히 알아보지 못하더라".

(c) 이삭은 사라처럼 바울 서신에서 하나님의 선택하시는 목적의 자유에 대한 논증에 나온다.

  • 롬 9:7, "또한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 자녀가 아니라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칭하리라 하셨으니".
  • 롬 9:10, "이뿐 아니라 또한 리브가가 우리 조상 이삭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잉태하였는데".

(d) 이삭은 하갈에서처럼 기독교인들이 약속의 자녀들이라는 우의적 증명에 나온다:

  • "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갈 4:28).
  • (e) 히브리서에서는 이삭을 다음과 같은 자로 보는 창세기 전통의 신학적 모범을 따른다.
  • 히 11:9에서 이삭을 약속의 후사로 본다: "믿음으로 저가 외방에 있는것 같이 약속하신 땅에 우거 하여 동일한 약속을 유업으로 함께 받은 이삭과 야곱으로 더불어 장막에 거하였으니".
  • 히 11:17-히 11:18에서 이삭을 아브라함의 믿음에 대한 시험의 근거로 본다: "17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저는 약속을 받은 자로되 그 독생자를 드렸느니라 18 저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 히 11:20에서 이삭을 이 약속의 축복들을 다음 세대로 전수하는 자로 본다: "믿음으로 이삭은 장차 오는 일에 대하여 야곱과 에서에게 축복하였으며".

(f) 약 2: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여기에서 이삭의 희생을 믿음 뿐만이 아니라 행위의 필연성을 증명하는 데에 사용한다. 이삭의 복종과 순종이 이 본문들에 암시되어 있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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